삼각함수 2탄 탄젠트(tan)!!
탄젠트는 게임에서 물리 계산, 방향, 회전에 사용된다고 한다. 아 그리고 라이팅에도 쓰임
이 글에서는 탄젠트의 개념과 유니티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 간단한 예제를 만들어 보려고 한다
탄젠트
탄젠트는 삼각형과 원에서 각도와 변의 비율을 나타내는 삼각함수로 수학적으로 정의한다면
이렇게 된다.
탄젠트는 특정 각도(세타)에 따라 정의되는 값이고
기울기는 두 점 사이의 변화율로 정의되는 값으로
초점의 차이는 있지만 본래 같은 의미라고 한다 즉 탄젠트는 기울기다
역삼각함수
말 그대로 삼각함수의 반대 연산을 하는 함수라는 뜻!! 즉 주어진 삼각함숫값을 가지고 각도를 구할 수 있따.
유니티에서는 탄젠트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유니티에서는 Atan 함수를 이용하여 움직이고 있는 오브젝트의 방향을 구하고 Atan함수에 넣으면 각도를 구할 수 있다
그 각도로 오브젝트를 움직이는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게 된다
그 밖에 시야에 감지됐는지 안 됐는지 판단하는 기능을 만들 때도 사용한다고 한다
이번에는 탄젠트를 이용해서 간단한 예제를 만들어보려고 한다
두 오브젝트 간의 x, z 축 차이를 이용해서 tan를 구하고 Atan함수로 각도를 구해 타겟 오브젝트를 바라보게 할 수 있다
타겟 오브젝트를 커서로 지정하고 저 무시무시한 얼굴이 커서를 계속 바라보도록 만들어보았다~~
한 각도로밖에 안 되는 문제가 있지만 유니티 내장함수인 Lookat함수와 비스무리하게 만들어졌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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